청각장애의 이해

수어란?

수어란 손짓을 포함한 다양한 시각적인 정보를 매개로 의사를 전달하는 언어이다. 수어는 손, 손가락 그리고 팔로 그리는 모양, 상황을 올바르게 전달하는 표정이나 입술의 움직임 등을 종합하여 뜻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수단이다. 몸짓으로 개념을 연상시켜서 의사소통을 하는 몸짓언어 (Body Language/ Gesture)와 독자적인 문법과 어휘체계를 갖춘 수어는 크게 다르다.

해당 영상은 영국가수 Ed Sheeran의 “You Need Me, I Don’t Need You”의 뮤직비디오이며, 영상속의 인물은 이 노래의 가사를 수어로 전달하고 있다.

한국수어

한국에서 사용되는 수어는 한국인들사이에서 통용되는 소통수단이다. 2016년에 재정된 한국수화언어법에 따르면 한국수어는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고유한 언어이다. 많은 일상용어들은 이미 다양한 손짓, 몸짓, 표정등으로 표현되는 것이 가능하다. 아래의 예시는 간호를 의미하는 수어이다.

손끝이 위로 손바닥이 왼쪽으로 향하게 자연스럽게 편 오른손의 1지 옆면을 이마 중앙에 댄 다음, 왼 주먹의 5지를 펴서 바닥이 밖으로 향하게 세우고, 오른 손바닥으로 왼 주먹 등을 두 번 좌우로 부드럽게 스쳐 낸다.”

해당 이미지 (아래)는 한국수어에서 사용되는 지(指)문자이다. 농인들이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단어들을 손으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주로 수어어휘가 만들어지지 않은 단어나 특정 고유명사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다.

언어만큼 다양한 수어

수어는 만국공통어가 아니다. 세계에 다양한 언어가 있는 만큼 수어체계 역시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미국 수어 (American Sign Language) 와 영국 수어 (British Sign Language)의 차이이다. 수어는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성과 역사에 따라 다르게 발전했다. 미국과 영국은 공통적으로 영어를 사용하지만 그들은 다른 대륙에서 독자적인 삶의 방식을 가꾸어 나아간만큼 다른 수어문법을 가지고 있다.

해당 영상 “Comparing ASL & BSL Christmas Signs feat. Rikki Poynter //Vlogmas Day 19”의 영국인 (왼쪽)과 미국인 (오른쪽)은 ASL (미국수어)와 BSL (영국수어)의 크리스마스 관련 단어들을 지칭하는 수어가 다르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아페타성당

천주교 서울대교구에 따르면 농아선교회에 등록된 신자수는 약 500여명이다 (2019년기준). 서울에서 농인신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성당을 건립하기 위해 박민서 베네딕토 신부는 2011년부터 2019까지 전국의 150여개의 성당에서 후원미사를 봉헌했다.  세바시 381회 (2014.01.23) 에서 박민서 신부는 “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을 위한 한국인 사제가 필요하듯이 농인들에게도 농인들을 위한 사제가 필요하다” 라고 설명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수어는  하나의 다른 언어체계이기 때문에 수어로 진행되는 미사는 농인신자들에게 중요한 신앙활동이다. 마장로에 위치한 아페타성당은 월요일을 제외한 화요일~일요일까지 농인들을 위한 미사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수어를 배우는 법

EBS (https://home.ebs.co.kr/hand/main), 국립국어원 (http://sldict.korean.go.kr/front/main/main.do) 등을 포함한 여러기관들은 수어교육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EBS의 “함께 배우는 한국수어”는 실생활에서 종종 사용하게 되는 회화를 중심으로 알려준다 (총 60여개의 강의).

 

국립국어원의 ‘한국수어사전’은 ‘일상생활수어’ (식생활, 의생활, 종교 등), ‘전문용어수어’ (법률, 의학, 천주교 등) 그리고 ‘문화정보수어’ (거북선, 거문고, 토기 등)을 구별해서 교육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채널에서 “수어” 혹은 “수화”등을 검색하면 많은 유튜브채널에서 수어와 농인에 관한 지식들을 비교적 흥미롭게 접할 수 있다.

출처

Slowalk. (2010). 이것은 손가락이 아니다! 소통이다!!!. Retrieved from https://slowalk.com/308

 

국립국어원. 수어 정보: “간호”. Retrieved from http://sldict.korean.go.kr/front/sign/signContentsView.do?origin_no=2141&top_category=CTE&category=&searchKeyword=%EA%B0%84%ED%98%B8&searchCondition=&search_gubun=&museum_type=00¤t_pos_index=0

 

Sheeran, E (2011, 7, 19). You Need Me, I Don’t Need You [Official Video] [Video file].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47&v=ZXvzzTICvJs&feature=emb_title

Jessica Kellgren-Fozard. (2017, 12, 20). Comparing ASL & BSL Christmas Signs feat. Rikki Poynter // Vlogmas Day 19 [CC] [Video file].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Fdm-tQJnNMQ